본문 바로가기
도자기

원료와 배토의 조제

by 포터리글레이즈 2020. 1. 23.
반응형

 

 

픽사베이

 

소결 세라믹에서 사용되는 원료의 대부분은 천연에서 산출됩니다. 이 광물들은 순도가 낮고, 혹은 불순물이 함유되어있어 정제해서 사용합니다. 그리고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서 이를 곱게 분쇄해서 입자 크기를 고르게 하고 조합비에 맞추어 조합한 후 배토를 제조합니다. 통상적으로 배토의 제조는 원료 채광-선광-정제-분쇄-조합-혼합, 수분조절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원료 및 원료의 처리

대부분 광물들은 순도가 낮고 다른 광물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점토나 카올린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단단한 암석의 형태로 산출됩니다. 때문에 고르게 분쇄하여 입자를 맞추어줍니다. 물리적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그리고 공정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여러 보조 원료들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배합과 혼합

원료를 두가지 이상 일정 비율로 새롭게 만드는 것을 배합이라고 하며, 정해진 원료를 단순히 섞는 것을 혼합이라고 합니다. 혼합에는 반죽을 하는 이김과 슬립을 섞는 교반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루를 섞는 것은 혼합이라고 합니다.

 

-여과

물과 고체 원료가 혼합되어있는 것을 여과포를 통해서 물은 지나보내고 고체만 거르는 분리 작업입니다. 수비 점토의 탈수, 그리고 볼밀에서 습식 분쇄된 슬립의 탈수 작업으로 진행합니다.

 

-배토

장석, 규석, 도석, 석회석 등을 분쇄한 것, 수비한 점토 그리고 카올린을 일정한 비율로 배합하여 충분히 혼합한 뒤 체가름과 탈철 작업으로 배토를 제조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배토는 가소성을 조절해서 물레 성형용으로 만들거나 슬립용으로 만듭니다. 

반응형

'도자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규석에 대해서  (0) 2020.01.24
점토에 대하여  (0) 2020.01.23
해외 도자기 역사  (0) 2020.01.19
소결 세라믹 역사  (0) 2020.01.19
도자기의 기원  (0) 2019.12.13

댓글